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s

정기예금 금리비교는 "금융상품한눈에"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아무드입니다.

오늘은 정기예금 금리비교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적금이 만기될 때 마다 적금 만기되서 찾은 돈을 어느 은행에, 어느 상품에 예금을 넣을지 굉장히 고민이 많이 들기 마련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항상 정기예금을 넣을 때 마다 낮은 금리 때문에 어느 은행에 가입을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그럴 때 마다 이곳저곳 다양한 은행의 금리를 확인하고 싶은데 어떻게 확인해야할지 모르겠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막상 열심히 알아보자니 귀찮음이 동반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재테크 소식은 바로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한 눈에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가 바로 그 곳입니다. 저는 이 곳에서 "금융상품한눈에" 서비스를 정말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한눈에는 다양한 금융사들의 예금과 적금 상품과 상품의 금리를 한 눈에 보기 좋게 구별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금융상품한눈에'라고 검색해도 되고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로 검색해서 나오는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저는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상단 카테고리에서 '저축 -> 정기예금' 카테고리로 진입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여기서부터는 본인의 목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축 금액, 저축 예정기간, 금융권역, 지역선택, 가입대상 부분을 본인의 목표에 맞게 설정하시고 '금융상품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내 목표를 지정하고 목표에  맞춰진 금융상품들이 검색되다보니 굉장히 편리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예시로 천만원, 12개월, 금융권역 전체, 지역선택 전체로 선택해봤더니 검색결과 저에게 맞춤 금융 상품은 450건이나 조회가 됐습니다. 우대금리가 높은 순으로 결과값이 출력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좀 더 본인의 선액의 폭을 줄이시려면 '이자계산방식'을 복리 또는 단리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금융권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들까지 한 눈에 이자를 비교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조회를 해보니 제가 평소에 알지 못했던 저축은행들이 많아서 놀랐고 은행이 다양한 만큼 스스로가 선택할 수 있는 정기예금 상품의 폭이 굉장히 넓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정기예금 또는 정기적금을 가입할 때 '예금자보험'이 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예금 이자 계산' 또는 '적금 이자 계산'을 통해서 상품이 만기됐을 때 세후 이자가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점점 금리가 하락하면서 예금을 넣는 것이 힘이 빠지는 요즘이지만 그래도 별거아닌 이자라고 생각해 입출금 통장에 묵혀두시지 마시고 적은 이자여도 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똑똑한 습관을 들이시는 것도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상품한눈에'를 통해서 다양한 상품을 마주하시면 상품 약관에 대해서도 꼼꼼히 읽어보시고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지, 비대면으로도 가입이 가능한지도 확인해서 좀 더 편리한 금융생활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단리와 복리의 개념

그럼 여기서 용어가 낯선 분들을 위해서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에 함께 공시되어있는 용어 설명부분을 가져와봤습니다.

 

- 세후 이자율 : 이자소득 원천징수세 15.4%를 차감한 금리

- 만기시 실수령액 : 이자는 세후 이자율로 계산한 이자이며, 실수령액은 저축원금에 이자를 더한 금액

 

[이자계산방식]

단리와 복리 이자 계산방식에 대해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 용어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단리"는 원금에 대해서만 약정한 이자율을 적용하여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

"월복리"는 매월 발생한 이자를 원금에 합산하고 합산한 금액을 새로운 원금으로 하여 그 다음 월의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보통 월복리로 선택해서 이자를 받는 상품을 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단리와 복리의 이자 금액은 큰 차이는 나지 않는 것 같지만 월 복리가 조금 더 높게 계산되기 떄문에 저는 복리 이자 계산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소소한 재테크 소식을 가져와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아직 재테크 초보여서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 학생의 입장이지만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이 약소하게 나마 저와 같은 재테크 초보이신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을 소홀히 하지 않으며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를 통해서 조금의 이자라도 더 챙기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