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s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민은행 공인인증서가 만료가되면서 평소 이용중이었던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가 없었습니다.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는 아직 소개해드리지 못했지만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 로그인만으로 내가 보유하고 있는 은행 계좌들의 잔고를 확인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전에 만들어 놓고 잊고 있었던 계좌도 확인한 다음 바로 해지해서 보유 잔액을 원하는 계좌로 이체하는 것도 가능하니 다음에 한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저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했다가 공인인증서가 만료됨을 깨닫고 갱신을 하기 위해 국민은행 인증서 발급 홈페이지로 들어왔지만 갱신의 경우 만료일로 부터 30일 전부터 가능하다고 하여 이미 만료가 된 저는 신규로 발급받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에 들어오시면 됩니다. 위 사이트에서 따로 로그인하실 필요는 없으며 상단 왼쪽에 있는 '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처음 발급하시거나 유효기간 만료 등으로 폐기된 경우 재발급을 받으시면 되며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는 사용기간 연장을 위해 '인증서 갱신'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으로 들어오시면 개인의 경우 '개인용인증서 발급' 버튼을, 기업의 경우 '기업용인증서 발급' 버튼에서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약관 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여기서 국민은행 사용자 ID가 필요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 스마트뱅킹을 위해서 미리 이전에 가입해 둔 아이디가 있어서 ID를 바로 입력했으며, 만약 ID가 생각나지 않으신 분은 오른쪽 'ID조회'를 통해서 ID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용인증서 종류를 선택하시고 서비스 이용약관을 동의하시면 됩니다. 보통 개인의 경우 은행용으로 많이들 선택하시기 때문에 저의 경우도 은행용으로 선택했으며, 이 경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만약, 범용으로 선택하실 경우에는 년 4,400원에 수수료과 부가됩니다.

 

 

 

 

 

 

추가로 본인인증을 보안카드/OTP로 인증할 것인지 앞서 설명드렸던 KB모바일인증서로 인증하실 것인지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 다음 ARS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ARS인증의 경우 본인이 이미 회원가입시 등록되어있던 휴대폰 번호, 집전화, 직장 전화 중에서 한 곳을 선택하여 전화를 받을 수 있으며 ARS 인증시 화면에 뜬 숫자 2개를 휴대폰에 입력해서 인증을 거치면됩니다.

 

추가로 앞서 설명드렸던 보안카드/OTP 또는 KB모바일 인증을 하는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이 때 출금계좌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하며 저의 경우 OTP를 선택했으므로 일회용 비밀번호의 OTP 카드의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고객 세부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고객명은 이미 들어가 있고 영문명, 주소, 전화번호, 핸드폰번호만 맞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메일의 경우 추가로 입력하지 않아도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평소 본인이 인증서를 어디다 저장했을 때 가장 편리하고 안전하다고 느꼈는지 개인적으로 판단해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증서 발급 위치까지 저장을 완료하시면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단계가 모두 끝이나게 됩니다. 저는 발급받는 과정 중에서 예기치 못한 오류라고 2번 정도 사이트가 튕기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한 번은 OTP 일회용 비밀번호를 틀렸을 때와 고객세부정보 입력 시 주소지를 수정하느라 시간을 조금 소비했을 때 였습니다. 2번 튕기고 나서부터는 엄청난 스피드로 모든 단계를 다시 수행했더니 한 번에 끝이 났습니다.

 

저만 사이트가 중간에 튕기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이트가 튕기더라도 다시 마음을 침착하게 먹고 빠르게 재시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이 생각하면 굉장히 귀찮은 일인 것 같지만 그래도 한번 발급해놓으면 오래 쓸 수 있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시간을 내서 발급 및 갱신을 받아서 편하게 은행업무를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은행 공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중간에 몇개 정도 캡쳐본이 빠진 부분이 있으나 크게 신경쓰지 않고 단계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